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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 2013년 민원 2만4천여건… 접수는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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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 2013년 민원 2만4천여건… 접수는 어떻게?

방문‧우편 1만5420건, 인터넷 7769건, 직소민원실 1200건, 감사실 129건

[천안저널] 건축허가나 각종 서류 제출, 시 행정 개선 요구 등 다양한 이유로 찾게 되는 민원실. 천안시에는 어떤 통로를 통해 민원을 접수할 수 있고, 연간 접수되는 민원은 얼마나 될까?

천안시는 인터넷이나 방문, 우편을 통해 민원을 접수받고 있고 감사관과 직소민원실에서도 별도로 시민들의 불편‧개선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다양한 통로로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들 통로를 통해 2013년 한 해 동안 천안시청 및 직속기관‧사업소, 양대 구청 등에 접수된 민원은 모두 2만4천여건에 달했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접수된 민원이 1만5420건이었고 인터넷을 통해 7769건이 접수됐으며, 직소민원실 1200건, 감사실 129건 등이었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접수된 민원을 유형별로 보면 신고 4941건, 승인 1606건, 허가 1304건, 등록 1284건 등의 순으로 많았다.

또 인터넷으로 접수된 민원을 부서별로 보면 본청 교통과가 1049건으로 가장 많았는데, 대중교통 노선변화 요구나 버스‧택시 기사의 불친절 신고가 주를 이뤘다고 시청 측은 밝혔다. 이어 도시계획과 835건, 서북구청 주민복지과 852건, 본청 축산식품과 603건, 서북구청 산업교통과 450건 등의 순이었다.

천안시청 관계자는 “도시계획과는 두정동 e편한세상 2차아파트 주민들이 조망권 등과 관련한 집단민원을 제기해 숫자가 많았고, 서북구청 주민복지과는 장애인 주차 단속 신고 건수가 포함돼 민원건수가 크게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천안의 양대 경찰서에는 서북경찰서 1700여건, 동남경찰서 1100여건 등 지난 한 해 동안 모두 2800여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 단속 등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민원인들 대부분이 차근차근 상황을 설명해주면 납득을 하고 돌아간다”면서도 “무리한 주장을 반복해 경찰을 곤혹스럽게 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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